티스토리 뷰
시뮬레이션(Simulation) 검증
상기의 제안된 인포테인먼트의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실제로 운행중 운전자의 접근성과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실제 사이즈의 입,출력장치를 자동차 대시보드에 장착 후에 운행, 정차 및 주차 등의 각
각의 상황에서 주어진 시나리오에서 입,출력장치와 어떻게 인터렉션하며
컨트롤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사용성을 검토하였으며,
자동차라는 특수공간과 상황에서 안전성을 고려하여접근성을 검증하였다.
첫째, 운전자의 시야에 놓여진 센터페시아의 10인치 태블릿형태의 출력장치는 정보를 잘
전달하며 운행중 안정적인 시각적 접근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주,정차중에 손으로 컨트롤
하기에 접합한 거리와 위치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큰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화면을 분
할해서 두가지 기능을 제공하기에는 효율적이었다. 향후 다른 물리적 편의 및 공조버튼들
도 강한 피드백의 햅틱(Haptic)과 GUI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게 되면 복잡하고 많은 물리적
컨트롤들이 화면속으로 들어가면서 디지털화 될것이라 예상한다.
둘째, 핸들안쪽에 구성된 보조 입,출력 보조 장치는 운전자에게 가장 물리적, 시각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음성인식 장치와 보조 디스플레이가 적용되기에는 효과적이라
고 판단된고, 실제로 조작상에 보조 입력장치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서 제안된 입,출력 장비를 개발하여 필요
한 OS와 UI를 구동하여 검증하여야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제약이 있기 때문에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진행하였다.
향후 가장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안전한 입력장치는 음성명령이겠지만, 본 검증에서
는 미래의 환경은 음성과 터치의 입력방식이 어느정도 효율적으로 공존하는 상황이라고
예측을 기반으로, 정확성과 빠른 피드백을 제공하는
물리적 입,출력장치 컨트롤의 인터렉션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지막 종교화 (0) | 2017.11.23 |
---|---|
사장 하워드 (0) | 2017.11.19 |
디지털 시대의 컨텐츠 산업 (0) | 2017.07.18 |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0) | 2017.07.10 |
공효진 "'싱글라이더' 이병헌 캐릭터, 모든 것이 좋았다" (0) | 2017.02.20 |